Travel

광광지도 일본 최초의 유네스코 1호 호류지절

밤의복지부장관전동주 2022. 12. 13. 05:25

호류지절의 유래 및 호류지절의 연중행사에 대해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으면 호류지절의 유래 및 호류지절의 연중행사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류지절의 유래 및 호류지절의 연중행사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백제 10제 개국공신 전섭의 후손입니다. 일본 유네스코 1호 호류지에 다녀왔는데요. 백제와 고구려 엔지니어가 지었다고 하는 곳으로 들었는데요. 신기하게 목조건물이며 5층입니다.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목조 건물입니다. 이 시기의 양식 고대 왕국인 고구려, 백제의 양식을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신기한 건 현지 일본 가이드들은 백제, 고구려의 단어는 한마디도 안 하네요. 아무래도 투르크계인 신라의 혈통을 이어 받은 신라와 조선이 싫겠죠. 백제 멸망 후 왕족과 공무원들이 일본으로 넘어가 율령 국가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게 바로 아스카 문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곳 호류지 근처에 고분이 하나 있는데요. 백제 금관이 나왔습니다. 아래 내용은 호류지절에 방문 했을 때 받은 호류지 절 관광지도를 스캔한 내용을 텍스트로 옮겼습니다. 

 

호류지절의 유래

호류지절은 아스카 (7) 시대 (6세기 중엽~8세기 초)의 모습을 오늘 날에 전해주는 사찰로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창건 유래는'금당」의 동쪽 법당에 안치되어 있는「약사여 래상」의 후광명 ((유)(&) 및 「호류지절 가람연기 및 유기자재장 (약소국 00 료원 차근 14 % 고 조 RMe) J (747)의 유래문에 의해 알수 있습니다.
그 유래문에 의하면 요메이 (#벼) 천황이 자신의 병을 치유하기 위하 여 절과 불상을 건립하도록 명하였으나 그 완공을 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후일, 스이코(#남) 천황과 쇼토쿠 (및 분) 태자가 요메이 천황의 유언을 받들어 607년 (#금15년)에 절과 그 본존「약사여래」 상을 건립하였던 것이 이 호류지절 (이카루가노테라 (# ~#) 절이라고도 불리워지고 있다)이라고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정사(I)의 하나인 『일본서기 (B 초급유리) , 에는 670년 (주 썹 9년) 4월 30일 심야, 호류지절이 완전히 소실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 니다. 이 기록을 두고 메이지 (1g() 시대 이래 호류지절의 재건여부를 둘러싼 논쟁이 전개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도 현재의 가람건립 연대에 관 해서는 많은 문제점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류지절은 쇼토쿠 태 자가 건립한 사원으로서 1400년간에 결친 유서깊은 전통을 오늘날까지 전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호류지절은 탑과 금당을 중심으로 하여 사이인 (156) 가람과 유 메도노 (2%) 불당을 중심으로 한 도인 (Icrit) 가람으로 나누어져 있습니 다. 넓이 약 187,000m (56,500평)의 경내에는 아스카 시대를 비롯한 각시대의 진수를 결집시킨 건조물이 그 모습을 자랑하고 있으며 수많은 국보급 문화재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국보 및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것 가도 약190건으로 8,000여점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1998년 12월에 일본 문화재로서는 처음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되는 6, 세계적인 불교문화의 보고(※ML)로서 세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셨습니다.

반응형

호류지절의 연중행사

주요 연중행사 (불교 행사)

   
사리법회 (장소 : 도인 불당 사리전)  1월 1일~ 3일
금당 슈쇼에  법회 1월 7일 ~14일
조구오인  불당 슈쇼에   
법회 (장소 : 유메도노 불당) 1월16일 ~18일
사이엔도 (전체포) 불당 슈니에  법회 2월 1일 ~ 3일
사이엔도불당 쓰이나 (원) 행사 2월 3일
삼장법회 (장소 : 산코인절) 2월 5일
열반법회 (장소 : 대강당) 2월15일
쇼토쿠태자 기일 전야법회 (장소 : 쇼료인 불당) 3월 21일
쇼토쿠태자 기일법회 (장소 : 쇼료인 불당) 3월 22일 ~24일
관불회 (장소 : 절의 식당) 4월 8일
게안코 (및☆품) 강설회 (장소 : 사이시쓰 송방) 5월16일 ~ 8월 15일
벤텐에 (#7살) 법회 (장소 : 벤덴샤 불당) 7월 7일
도인 (IBE) 지장법회 (장소 : 덴포도 불당) 7월24일
우란분 (초lA) 법회 (장소 : 리쓰가쿠인불당) 8월14일 ~ 15일
지온데 (혼, 출) 법회 (장소 : 대강당)  11월 13일
•단에 (182 1g) 법회 (장소 : 대강당) 11월 15일

 

호류지절 경내도

1.남대문
무로마치 (호씨)시대 (14세기 말기~17세기 초기)
호류지절의 현관에 해당하는 이 대문은 1438년 (7410년)에 재건된 건조물로, 그 우아하고 아름다운 구조는 호류지절의 대표적인 대문으로서 그 위엄을 드러내고 있습 니다.


② 중문(FP5) 및 회랑 (20/:5)
아스카 (7류)시대 (6세기 중기~ 8세기 초기)
지붕이 깊숙히 덮혀 있는 처마, 그 처마 밑에 정교하게 새겨진 공포(#천)와 아름답 게 휘어진 난간, 그 난간을 바쳐주는 엔타시스 양식의 기둥, 하나 하나가 아스카 건축 양식의 진수를 결집시킨 건조물입니다. 육중한 대문과 좌우에 배치된 소상 (뽀1%) 으로 만들어진 금강 역사상(쇼에+±(%) (나라시대 (8세기초기 ~ 8세기말기))은 동서로 길게 이어진 회랑의 살창과 대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나란히 세워진 탑과 금당을 위엄 스러운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또한, 그 안쪽 정면에는 대강당, 서쪽에는 경당, 그리고 동쪽에는 종자이 세워져 있으며 이같은 가람배치를 "호류지절식"이라고 부르 고 있습니다.


③ 금당(숲•)불당
아스카 (7름) 시대 (6세기 중기~8세기 초기)
"호류지절 본존이 안치된 성스러운 불당이 금당입니다. 위풍당당한 이 건물 속에는 쇼토쿠 (4) 태자를 위해 건조된 금동 석가 삼존상(아스카시대), 태자의 부왕(XE) 인 요메이 (FI) 천황을 위해 건조된 금동 약사여래좌상(아스카시대), 자당 (화) 인 아나 호비노 하시히토(-제 (SH] A) 황후를 위해 건조된 금동 아미타여래좌상 (가마쿠라시대
(12세기 후기~14세기 전기)), 이들을 수호하듯이 지켜보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장 목(10X)으로 만들어진 사천왕상 (하쿠호 (E) 시대 (7세기 후기~ 8세기 초기))은 사 귀(4)%L)의 등 위에서 위엄스러운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목조 길상 천(홈#+2) 입상 • 비사문천 (EPLMJ7) 입상 [헤이안시대 (8세기 말기~ 12세기 후기))
등의 불상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천정에는 서역문화의 영향이 짙은 천인 (주시 과 봉황새가 비상하는 생동감 넘치는 필치로 그린 닫집 (2%)이 걸려 있으며 주위의 벽면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벽화 (1949년 소실되어 현재에는 패널에 그려진 모조 백화로 대체되어 있습니다)가 그려져 있어 창건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④丑各 (五重塔:五層塔)
아스카 (커&M) 시대 (6세기 중기 ~ 8세기 초기)
탑은 스투과 (주함량) 라고도 불리워지며 석존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한 탑으로 불교사원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건물입니다. 높이는 기단상 (#1L)에서 약 32.5m이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오충탑으로 유명합니다. 이 탑의 최하층의 내 진 ( 제) 속에는 나라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소상 (번1월) 들이 다수 안치되어 있으며 동쪽 면에는 유마거사 (*E) 룸L)와 문수보살이 문답하는 장면, 북쪽면은 석존의 입적 (22) 장면, 서쪽면은 석존의 유골(사리)의 분할 장면, 남쪽면은 미륵보살의 설법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⑤ 대강당(*#호)
헤이안(4☆) 시대 (8세기 말기~12세기 후기)
이 불당은 불교의 학문을 연구하거나 법회(한글)를 거행하는 목적으로 건립되었 으나 종각과 더불어 925년 (J 3년)에 낙뢰로 소실되었습니다. 다행히도 990년
(I원년)에 재건되어 본존인 약사삼존상과 사천왕상도 그때 제작된 것입니다.


⑥ 경당(*주) : (조호)
나라 (츄로) 시대 (8세기 초기~ 8세기 말기)
이 건물은 경전을 보관하는 시설로 건립되었으나 현재는 천문과 지리학을 일본 으로 전했다는 백제학 관륵승정 (44)1월 IE) 상으로 전해 내려오는 좌상(헤이안 시 대 (8세기 말기~12세기 후기))을 안치하고 있습니다.


⑦ 종각(토) : 로형)
헤이안 (주☆) 시대 (8세기 말기 ~ 12세기 후기)
이 종각에 걸려 있는 하쿠호(E씨) (7세기 후기 ~ 8세기 초기)) 시대의 범종은 지 금도 당시의 신비스러운 음색을 오늘날에 전해주고 있습니다.


⑧ 가미노미도(나씨보)불당
가마쿠라 (쇠슘) 시대 (12세기 후기 ~ 14세기 전기)
이 불당은 나라시대, 덴무 (ZRt) 천황의 왕자인 도네리 신노(슘시 원포)의 발원 (
52140) 에 의해 전립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현재의 건물은 가마쿠라 시대에 제 건된 것입니다. 이 법당내에는 헤이안 시대의 식가모니 삼존상과 무로마치 시대 의 사천왕상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⑨ 사이엔도(E]호) 불당
가마쿠라 (웨슬)시대
(12세기 후기~ 14세기 전기)
불당참배 코스에서 약간 떨어져 있는 사이인 (편
BE) 가람 북서쪽의 작은 언덕위에 팔각형 불당이 자 리잡고 있습니다. 창건은 나라시대에 다치바나 부닌 (**1)의 발원에 의해 교키 (1T#) 보살이 건립하였 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현재의 건물은 가마쿠라시대 에 재건된 것입니다. 이 불당의 중앙에는 일본 최대 의 건칠불상 (((2) 으로 유명한 본존 약사여래 좌상 (나라시대)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10쇼료인 (트로포 1분)
가마쿠라 (쇠슬)시대
(12세기 후기~ 14세기 전기)
동서로 길게 이어진 회랑의 바깥쪽에는 허가시무
로(4호) . 니시무로(1호) 라는 건물이 남북을 향해 세워져 있습니다. 이 건물들은 승려들의 거처였기 때문에 중방이라고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마 쿠라시대에 쇼토쿠 (11) 태자 신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쇼토쿠 태자의 존상(헤이안시대 말기)을 안 치하기 위하여 히가시무로 (IL호)의 남단부를 개조한 것이 이 쇼료인 (뽀 (1는) 불당입니다.

 

11 대보장원 ( X 65분) 쇼와시대 (1926~1988)
쇼료인 불당에서 동쪽을 향해 걸으면 보물창고인 고호조 (#화화 ) (헤이안 시대)가 자리잡 고 있습니다. 그 건물앞을 왼쪽으로 돌아 북쪽을 향해 걸으면 지키도 (쇼요) (나라 시대)와 호 소도노 (*XX) (가마쿠라 시대)건물이 보이는데 그 안쪽에 새롭게 건조한 가람이 모습을 드러 내고 있습니다. 이곳이 1998년에 낙성식을 가진 구다라 (ETE) 관음당을 중심으로 한 대보장 원입니다. 건물 내부에는 유명한 유메치가이 (#:%) 관음상(하쿠호시대) • 스이크(#금) 천황 소유의 불전이라고 전해지는 다마무시노즈시 (포위화7) 감실(아스카시대) 그리고 연꽃 위의 금동 아미타 삼존불을 본존으로 하고 있는 다치바나 부닌노즈시 (# 시터7) 감실(하쿠호시 대)을 비롯하여 백만탑 (E ,,:), 중국에서 전래된 백단 (Et) 향으로 만들어진 구면 (L.m) 관음 상 및 촉강금 (WET%R), 천인 (ZN)이 그려져 있는 금당 소벽화 등, 일본을 대표하는 국보급 문 화재가 다수 안치되어 있습니다. 아스카시 대에서 근세에 이르기까지 이들 국보급 문 화재들은 1400년에 걸쳐 만들어진 호류 지절의 값진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구다라 (급))관음당
헤이세이시대 (1998)
호류지절에 전해 내려오는 구다라 관음
상 (아스카시대)은 일본 불교미술을 대표 하는 불상으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또 일본 불상으로서는 드물게도 8등신의 날씬한 몸매와 우아하고 아름다운 자비가 넘치는 표정은 관람객들의 마음을 사로잡 고 있습니다. 호류지절에서는 이 구다라 관음을 안치한 전당을 건립하는 것이 오랫 동안의 숙원이있습니다. 그 꿈이 마침내 1998년 가을에 실현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구다라 관음당입니다.

 

13 동대문
나라(슈료)시대
(8세기 초기 ~8세기 말기)
대보장원 (* (65.0) 을 지나서 유메도노 (31%2)
날당으로 향하는 도중에 위치한 이 문은 보기드 문 삼동 (8 AW) 건축양식으로, 나라 시대를 대표하 는 건조물 중의 하나입니다.


14 유메도노 불당

나라 시대 (8세기 초기~8세기 말기)
서기 601년에 건조된 이카루가노미야(포도착호)
유적터에 교신소즈(15금19체) 라는 고승이 쇼토쿠
태자의 유덕을 기리기 위해 739년 (주11년)에 건립한 가람을 조구오인 (L컵포유) 불당이라고 합 니다. 그 중심건물이 바로 "유미도노" 불당입니다.


팔각형 불당 중앙의 감실 (#호) 속에는 쇼토쿠 태 자 실물 크기의 비불구세 관음상(아스카시대)을 안치하였으며, 그 주변에는 성관음 보 살상(헤이안 시대), 쇼토쿠 태자의 효도상(가마 쿠라 시대), 교신소즈의 건칠상 (나라시대), 또, 헤이안 시대에 접어 들어서는 유메도노 불당을 수리한 도센율사의 소상 (헤이안 시대)등도 안치되어 있습니다.
이 유메도노 불당은 중문을 개조한 예당과 회랑으로 둘러싸여 있어 모두가 관음보살의 화신이라고 믿고 있는 쇼토쿠 태자를 추모하는 불당으로서 걸맞는 신비로운 분위기가 감도는 불당입니다.


15 사리전 • 회전
가마쿠라 (쇠☆) 시대 (12세기 후기 ~ 14세기 전기)
사리전은 쇼토쿠 태자가 2 살때의 봄에 합장한 손안에서 나왔다는 사리를 안치 한 건물로, 회전 (ABX) 에는 쇼토쿠태자의 일생동안의 치적을 그린 장지문 그림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16 덴포도 불당
나라 시대 (8세기초기 ~8세기말기)
이 불당은 쇼무 천황의 부인이었던 다치바나노 고나카치 (13남3지점) 의 저택을 분당으로 개조한 건물입니다. 당내에는 삼조로 된 건칠 아미 타 삼존상(나라시대)을 비롯하여 많은 불상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17 도인 (kB우) 종각
가마쿠라 시대 (12세기후기 ~ 14세기 전기)
•이종각은 하카마고시 (부채꼴 모양)라고 불리우는 형식의 건축물로 내부 에는 '주구지 절' 이라고 새겨진 나라시대의 법중이 걸려 있습니다.
(건축물의 시대구분에 관해서는 하쿠호 시대를 아스카 시대 속에 포함하였음.)

 

호류지절 위치

나라현 이코마군 호류지 신나이 

https://goo.gl/maps/9hSQoqZuqSFrPBx48

 

호류지 · 1-1-1 Horyuji Sannai, Ikaruga, Ikoma District, Nara 636-0115

★★★★★ · 불교사찰

www.google.com

호류지절 관람시간

2월 22일 ~ 11월 3일 : 오전 8시 ~ 오후 5시

11월 4일 ~ 2월 221일 : 오전 8시 ~ 오후 4시 30분

 

총정리

  1. 고구려, 백제의 흔적이 있는 곳
  2. 목조건물 5층 크기를 보면 익산 미륵사지 석탑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 있습니다. 
  3. 일본 사극 드라마 다이카개신을 보면 쇼토쿠 태자와 백제 의상이 나옵니다. 제 생각에 이카루카 불상이 백제의 양식을 나타내고 국내 반가유상이 신라께 아닌가 싶습니다. 
  4. 근처 고분도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백제 금관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런 포스트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호류지절의 유래 및 호류지절의 연중행사를 공유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