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 임이 은작산 한묘죽간박물관의 손자병법, 손빈병법

린이 시내에 위치한 박물관인데 아직 가기 전인데요. 애플 지도에 나온 사진으로만 봤습니다. 꽤나 공을 들인 티가 나는 곳으로, 나름 야심차게 지은 건물로 꽤 큽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애플 지도가 되지만, 바이두 지도랑, 가오? 지도 정보로 보여주는 거라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정보가 한정적입니다. 사용자가 올리는 사진 정보가 없어서 사진으로는 많은 정보를 얻기가 힘들어요. 구글 맵스 처럼 전세계 사용자들의 댓글 같은 건 기대 할 수 없어요. 바이두에서 검색 하는게 좋은데요. 아쉽게도 이것도 구글 트렌스레이트가 안 되기 떄문에 아쉬운 점이 있어요. 그리고 애플지도에서 보면 좋은 점은 구글 지도 처럼 휴무일을 알려 줍니다. 신기하게도 월요일, 화요일 둘다 휴무라서 허탕 치지 않게 해서 좋습니다. 아래는 가기 전에 제가 사전 조사한 내용을 담아 봤어요. 다녀오고 나서 글 하나 더 적어 보겠습니다.

주소 :

Yimeng Road No.216, Lanshan Linyi Shandong China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5시

애플지도에 박물관 설명

“은작산 한묘죽간박물관은 린이성내에 위치해 있고, 우리나라의 유적성 한묘죽간박물관이다.” 이 관은 1972년 은작산 한묘에서 ‘손자병법’과 ‘손간병법’을 동시에 발굴하여 국내외에서 유명하며, ‘신중국 30년 10대 고고학적 발견’과 ‘중국 20세기 100개 고고학 대발견’으로 차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관의 총 면적은 10,000제곱미터이고, 1981년 2월에 착공하여 1989년 9월에 완공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린이 관광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은작산 한묘죽간박물관에 많은 명소가 추가되었고, 전시관 내의 각종 관광시설도 개선되고 개선되어 중국 고고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은작산 한묘죽간박물관은 린이성내에 위치해 있고, 우리나라의 유적성 한묘죽간박물관이다.” 이 관은 1972년 은작산 한묘에서 ‘손자병법’과 ‘손간병법’을 동시에 발굴하여 국내외에서 유명하며, ‘신중국 30년 10대 고고학적 발견’과 ‘중국 20세기 100개 고고학 대발견’으로 차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관의 총 면적은 10,000제곱미터이고, 1981년 2월에 착공하여 1989년 9월에 완공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린이 관광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은작산 한묘죽간박물관에 많은 명소가 추가되었고, 전시관 내의 각종 관광시설도 개선되고 개선되어 중국 고고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여기 박물관 특징은 1972년 은작산 한묘에서 손자병법과 손간병법을 동시에 발굴하여 국내외에서 유명하다고 하네요. 저는 어릴 때 손자 병법 책을 읽었고, 그 이후에 중국 손자병법 드라마를 봤고요. 그리고 나중에 손빈 병법 드라마를 봤던 거 같아요. 드라마로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손자가 먼저 인물이고, 그 이후에 후대 인물로 손빈 이라고 하는데요. 둘다 같은 한자를 쓰는 손씨입니다.

특히 손빈이라는 사람은 귀곡자라는 스승의 문하생이라고 하는데요. 손자 얘기가 있으면서도 자신의 병법이 담긴 이야기가 있어서 후대에 스토리가 가미된 걸로 보입니다. 손빈 병법은 상권과 하권으로 나눠지고, 전권은 손빈이 장군 팡계를 포획하는 공적과, 제나라와 왕 전기와의 대화를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하권은 뤼서라는 인물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편은 손자를 언급하지 않고 문체, 서체, 내용을 바탕으로 손빈 병법으로 정의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손빈 병법도 오래전에 유실된 터라 교차 검증을 할 없어서 검증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오류가 있어도 양해를 부탁한다고 하네요.

손빈은 누구?

손빈은 제나라 사람으로, 아성과 관성 지역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춘추시대 유명한 군사 전략가의 손무의 후손이라고 합니다. 그는 춘추 시대의 유명한 군사 전략가 손무의 후손이라고 하며, 손무 사후 100여 년 뒤의 사람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활동 시기는 기원전 380년 전에서 320년 전 경으로 그는 오기, 상앙, 맹자와 동시대 인물이라고 합니다. 재미난 건 제가 있는 곳에서 200킬로 미터 떨어진 곳에 공자 사당, 생가가 있으며 그 근처에는 맹자 선생님 생가가 있다고 친구의 여친이 알려줬어요. 여친분이 사는 곳이 공자 선생님 생가에서 좀 떨어진 곳이라고 하네요. 역시 현지인이랑 있다 보니 금방 금방 다 알려줍니다.

그런데 손빈 병법은 바이두에서 검색 해보니깐 한자 전문을 올려놓은 분이 있더군요. 나중에 번역 해서 읽어보고 올려 보겠습니다. 죽간이다 보니 지워진 부분도 따로 표시했다고 하니 재미 있을 거 같습니다.

전문에서는 손빈은 귀족자라는 인물 아래서 군사이론을 배웠고, 그 곳에서 팡쥔, 소진, 장의 등과 함께 배웠다고 하네요. 귀곡자는 손무의 손자병법 13편을 손빈에게 전수했고 손빈은 며칠 후 모든 걸 암기하고 유창하게 대답할 수 있음을 보고 기뻐하며, 손무의 후계자가 나타났다고 기뻐했다고 하네요. 그 이후 스토리가 적혀 있어요.

손빈과 《손빈병법》에 관한 소개

손빈은 제나라 사람으로, 아성(阿城)과 관성(鄄城)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군사 전략가 손무의 후손입니다. 손빈의 생년월일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손무 사후 100여 년 뒤의 사람으로 추정됩니다. 활동 시기는 기원전 380년에서 기원전 320년 경으로, 이 시기는 전국 중기이며, 그는 오기, 상앙, 맹자와 동시대의 인물입니다.

그 당시 중국은 전쟁이 빈번하고 여러 제후국들이 각축을 벌이던 시기였습니다. 어린 시절, 손빈은 전쟁의 승패가 국가의 운명을 결정짓고, 백성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고 군사 전략을 배우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귀곡자’라는 인물 아래에서 군사 이론을 배웠고, 그곳에서 팡쥔, 소진, 장의 등과 함께 학습하였습니다. 귀곡자는 손무의 《손자병법》 13편을 손빈에게 전수하였고, 손빈은 그 병법을 열심히 공부하고 암기했습니다. 며칠 후, 귀곡자는 손빈이 《손자병법》을 완벽히 암기하고 유창하게 대답할 수 있음을 보고 기뻐하며 “손무의 후계자가 나타났다”고 칭찬했습니다.

손빈의 동창인 팡쥔은 학문을 마친 후 위나라의 장군이 되었고, 처음에 손빈과 만나기로 약속했으나, 명성을 얻고 나서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는 손빈이 자신의 지위를 위협할 것이라 생각하고, 손빈을 만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이때, 묵자의 제자인 진화리라는 인물이 손빈을 만나고 그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여 손빈이 군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로 합니다.

손빈은 결국 위나라에 가서 팡쥔과 재회하게 되지만, 팡쥔은 그를 속여 처벌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손빈의 가족과 관련된 서신을 이용해 손빈을 조국인 제나라와의 밀통 혐의로 고발하고, 손빈에게 가혹한 형벌을 내립니다. 팡쥔은 손빈을 기만하고, 그를 군사적인 노하우를 빼내기 위해 이용하려 했습니다.

손빈은 팡쥔의 함정에서 탈출하기 위해 미친 척하면서 결국 제나라로 돌아가게 됩니다. 제나라로 돌아온 손빈은 제나라의 대부인 천기에게 환영받고, 제나라의 군사 고문으로 임명됩니다. 손빈은 제나라에서 군사 전략을 통해 여러 전투에서 승리하며 제나라의 군사적 강화를 이끌었습니다. 제나라의 왕인 제위왕은 손빈의 군사 전략에 깊은 인상을 받아 그를 군사 고문으로 임명합니다.

손빈은 여러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며, 특히 “위나라 구출”과 “마령 도로에서의 대승” 등 두 차례에 걸쳐 위나라의 강력한 군을 물리쳤습니다. 손빈의 전략과 지혜 덕분에 제나라는 강성해졌고, 손빈은 병법의 고전인 《손빈병법》을 저술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손빈병법》은 손무의 《손자병법》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병법서로, 손빈의 전술과 전략은 그 시대의 군사적 요구에 맞춰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손빈은 “기발한 전술”과 “적의 예상을 벗어난 전략”을 통해 승리를 거두며, 후세에 깊은 군사적 통찰을 남겼습니다.

《손빈병법》은 총 89편으로 구성되며, 현재까지 30편이 전해집니다. 이 병법서는 손무의 이론을 넘어서서, 그의 시대와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한 군사 전략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됩니다. 손빈은 이 병법서를 통해 군사 전략의 이론적 기반을 다졌으며, 군사 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전략적 사고를 강조했습니다.

주요 사상

손빈의 군사 전략에서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쟁을 통해 국가를 통일할 수 있지만, 무분별한 전쟁은 국가를 망하게 한다. 그는 준비된 전쟁만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전쟁의 승패는 단순히 군사력의 차이가 아니라, 전쟁의 본질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습니다.

3. 군의 강한 승리는 병사들의 마음과 민심에 달려 있다. 병사들은 존중받고 사랑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4. 강한 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부유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민력을 아끼고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5. “기발한 전술”을 통해 적의 예상을 깨고 승리하는 전략을 중요시했습니다.

《손빈병법》은 그만의 군사 이론과 전략을 통해 후대에 중요한 군사적 가르침을 남겼습니다.

손자와 손무의 시기적 차이

1. 손자병법과 손무:

손자병법은 춘추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476년) 말, 즉 기원전 6세기에 손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손무는 제나라 사람으로, 제나라는 전국시대 이전의 춘추시대에 존재한 국가입니다.

손자병법은 주로 중국의 여러 국가들에서 널리 알려졌고, 후에 전국시대와 한나라 등 다양한 시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손빈병법과 손빈:

손빈은 전국시대(기원전 475년~기원전 221년) 중후반, 제나라에서 활동한 군사 전략가입니다.

• 손빈은 손무의 후손으로, 손무의 손자병법을 바탕으로 손빈병법을 발전시킨 인물입니다.

• 손빈이 활동한 제나라는 전국시대의 한 국가로, 제나라는 기원전 3세기 초에 멸망하였습니다.

3. 한나라 지역:

한나라는 기원전 202년에 유방이 건국한 왕조로, 기원후 220년까지 존재했습니다.

• 한나라는 전국시대 이후에 성립된 왕조로, 손자병법과 손빈병법이 나오던 시기와는 약 200~300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

손자병법과 손빈병법은 전국시대나 춘추시대의 제나라 지역에서 나왔으며, 한나라는 그보다 훨씬 후대인 기원전 202년에 건국되었습니다. 따라서 손자병법이 나온 지역은 후대 한나라 지역이 아니라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제나라 지역입니다.

제나라는 진나라에 의해 통일 되고, 진나라가 멸망하면서 한고조 유방에 의해 한나라가 생기면서 자연스레 한나라 관리로 흡수 된 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발물관에 유물 사진을 보면 한나라 시기라고 하는데요.

기원 후의 목간 이용

재미난 건 손자 시대도 죽간을 사용 했다고 하는데요. 기원 후 백제 왕국에서도 목간이 사용 되었습니다. 거의 천년여정도의 기록을 담당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백제 목간은 백제 후기, 주로 6세기에서 7세기경에 제작된 기록물로서, 목재에 새겨진 비문을 통해 백제의 행정, 법률, 상업, 외교 등 다양한 사회·정치적 현상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 목간은 주로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와 부여, 그리고 무령왕릉 주변 등에서 발굴되어, 당시 백제의 체계적인 국가 운영과 문화 발전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목간에는 왕실 명령, 지방 행정 운영, 재산 분배 등 국가의 기초 제도와 사회 질서를 기록한 글들이 포함되어 있어,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단서를 제공한다. 한편, 일본에서도 백제 목간과 유사한 비문이 출토된 사례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백제와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 교류 및 정치·경제적 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로 주목된다. 일본 목간에는 백제의 제도와 문물이 반영된 기록들이 포함되어 있어, 한일 간 초기 교류의 실체와 상호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목간 자료들은 동아시아 고대사의 다양한 측면을 연구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백제 목간 조사 자료는 PDF 자료가 있어서 찾아 보실 수 있어요.

유명한 인물 왕희지

친구 말로는 교과서에서 유명한 서예가로 알려진 왕희지의 진본 작품이 있다고 하네요.

왕희지(王羲之, 303~361년)는 중국 동진(東晉) 시대의 대표적인 서예가로, “서성(書聖)”, 즉 서예의 성인으로 불립니다. 그는 초서(草書), 행서(行書), 해서(楷書) 등 여러 서체에서 뛰어난 기량을 보였으며, 특히 행서를 완성하여 후대 서예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생애와 배경

왕희지는 서진(西晉) 귀족 가문 출신으로, 동진 시기에 관리로도 활동했습니다. 그러나 정치보다는 서예와 학문에 깊은 관심을 가졌고, 후에 관직을 떠나 자연 속에서 은둔하며 글씨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2. 대표 작품

《난정서(蘭亭序)》: 왕희지의 대표작으로, 행서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그는 난정(蘭亭)에서 친구들과 시를 짓고 술을 마시며 이 글을 남겼습니다. 원본은 사라졌으나, 여러 사본이 전해집니다.

《황정경(黃庭經)》: 해서체로 쓰인 도교 경전으로, 그의 필체의 정교함을 보여줍니다.

《성교서(聖敎序)》: 그의 아들 왕헌지(王獻之)와 함께 남긴 글씨로, 그의 서체가 왕실과 불교에서도 중시되었음을 보여줍니다.

3. 왕희지의 영향

왕희지는 후대 서예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당나라 시대의 서예가인 구양순(歐陽詢), 안진경(顏真卿), 회소(懷素) 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의 서체는 일본과 한국에서도 깊이 연구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중국 서예의 교본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왕희지는 단순한 서예가를 넘어 예술적 감각과 철학적 깊이를 서예에 담아낸 인물로 평가받으며, 오늘날까지도 “서예의 정수”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Klook.com